성정1동 ‘별빛공원’, 주민들이 직접 설계‧관리 맡아 눈길

기사입력 2020.12.14 10:28 댓글수 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공원녹지과(별빛공원 전경)2.jpg
     
    [천안신문] ‘우리동네 공원, 우리가 직접 만들고 관리해요’
     
    성정1동 행정복지센터 옆 노후한 어린이 공원을 새롭게 리모델링하며 만들어진 ‘별빛공원’이 조성을 마무리 했다.
     
    14일 시에 따르면 별빛공원은 주민참여 공원 리모델링 공모사업을 통해 도비(2억 5000만원)를 포함한 사업비 5억원을 투입해 조성됐다.
     
    시는 별빛공원의 리모델링을 위해 시민 별빛디자인단을 구성, 설계부터 조성까지 아이들의 시설 이용 편리성에 초점을 맞춰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했다.
     
    별빛디자인단은 급격한 도시화로 사라져가는 별을 형상화 한 고보조명과 레이저 투사 등을 설치하고 별빛이 쏟아져 내리는 경관으로 아이들의 밝은 꿈과 희망을 표현했다.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도록 기존 모래포장을 푹신푹신한 고무칩으로 변경했으며, 가지치기, 피해목 제거 등 수목생육환경개선 및 기존 소나무 재배치를 통해 커뮤니티 광장을 새로 조성하며 대형수목들이 밀식해 어둡고 협소했던 공간을 밝고 넓게 꾸몄다.
     
    앞으로 이곳의 관리는 주민자치회 등 자생단체가 주도하게 되며, 공원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공원조성 과정 참여가 자동적으로 자발적인 공원관리로 안착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착시킨다는 구상이다.
     
    박상돈 시장은 “시민들과 함께 특색 있게 조성한 별빛공원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마을의 정체성이 뚜렷한 주민 친화적 공원들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리모델링 사업과 시민정원사를 양성해 시민참여 녹화사업을 장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안신문 후원.png


    뉴스

    People

    오피니언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