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원종민 교통정책과장 “시민이 공감하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정책 추진해 나갈 것”
[천안신문] 지난달 25일 천안축구센터 내에 운전면허 학과시험장이 개소했다.
그동안 운전면허 학과시험을 보기 위해 원거리에 있는 예산, 청주 등으로 가야하는 시민들의 불편과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천안시가 도로교통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신속 추진된 것.
천안 운전면허 상설 학과시험장은 20명의 응시생을 수용하는 시험장과 교통안전교육장, 접수실, 대기실 등의 시설을 갖췄으며 평일 기준으로 접수부터 시험결과 확인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학과시험장은 개소 후 지난 10일 기준으로 총 539명 응시에 456명의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이처럼 시민의 편의를 위해 각종 교통정책을 펼치고 있는 원종민 교통정책과장을 만나 천안시가 그리는 교통정책에 대한 비전과 포부를 들어봤다.
다음은 원종민 과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운전면허 상설 학과시험장 개소 후 시민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우선, 장거리로 시험을 치르러 가지 않아도 된다는 것에 시민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지난 7월 도로교통공단과 머리를 맞대고 이뤄낸 모범사례라 자부한다.
학과시험장이 상설 운영되면 매년 운전면허를 응시하는 1만여 명의 시민들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터미널, 천안역 접근성도 뛰어나 인근 아산, 평택, 안성, 세종 거주 주민들도 시험장을 찾을 것으로 내다본다.
또 관내 11개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부권의 중심지인 천안 운전면허 학과시험장을 홍보하는 등 공공서비스 균형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 운전면허 실기시험장 도입계획도 있나요
운전면허 필기시험은 반드시 상설 학과시험장에서만 치르도록 규정되어 있지만, 실기시험의 경우 운전면허 학원에서도 이미 시험장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시에서 나서서 실기시험장을 도입하는건 여러 여건상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 교통정책과에서 그리는 포괄적인 진행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선, 지난 7월 17일 천안인구 100만 시대를 대비한 ‘천안시 2025년 교통인프라 종합계획’ 브리핑을 통해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한 ‘제1.2 외곽순환도로’ 구축, 제2터미널 신설검토 등 다양한 미래전략 구상 계획을 발표했다.
교통 분야 인프라 확충을 통해 부성역, 청수역 신설과 수도권 전철의 독립기념관 연장,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가시화하고 천안역사 현대화 사업과 함께 천안역 동부광장을 확대해 시민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2021년까지 친환경 고효율 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신교통체계 중장기 계획 수립을 통해 도심 교통흐름 개선 및 시민편의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신교통체계 연구용역을 거쳐 신교통수단 노선망, 차량시스템 계획, 최적 노선 대안 및 추진시기 검토 등 우리시에 가장 적합한 신교통체계 도입을 그려나가고 있다.
■ 교통정책과장으로서의 책임과 앞으로의 포부는
무엇보다 시민이 공감하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수도권 전철의 독립기념관 연장은 모든 시민이 바라는 크나큰 염원이다. 또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아산시, 서산시, 당진시 등 12개 시.군 협력체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충분한 가능성이 보인다.
마지막으로 지난 2002년 임시역사 건설 후 방치되어 온 천안역사를 우리시에 걸맞는 현대화 사업을 통해 도시균형발전을 이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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