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가능성과 체험의 물감을 제공합니다\"

기사입력 2017.03.30 13:55 댓글수 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s url
    천안시 태조산청소년수련관 윤여숭 관장을 만나다
    KakaoTalk_20170330_113109196.jpg▲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윤여숭 관장
     
    [천안신문] “청소년들의 미래 가능성은 우리가 함께 관심을 갖고 책임져야 할 당연한 부분이다. 청소년수련관은 백지상태인 그들에게 물감을 제공하고 있다”며 호탕하게 웃는 윤여숭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장을 만나 수련관이 갖고 있고, 나누고 있는 행복한 교육 나눔의 가치!를 들어 보았다.

    KakaoTalk_20170330_113111466.jpg
     
    ▲ 자연적인 환경과 함께 어우러져 청소년들의 쉼터 공간 활용 ‘강점’

    지역별로 수련관은 다 있다. 수련관에서는 동아리 활동, 문화 예술 활동, 학교 연계활동 등은 보편적으로 모든 수련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활동들이다. 또 그것이 수련관의 역할이다.

    그런데, 각 지역에 있다 보니 각 지역의 특색을 살려서 수련관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천안 태조산청소년 수련관은 공원 내에 있고, 자연경관이 좋다보니까 자연생태 환경을 접목한 활동과 힐링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더불어 이를 뒷받침 하는 넓은 시설, 인프라 구축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대집단활동도 가능하다. 이 부분이 우리 천안시 태조산청소년 수련관의 특성화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KakaoTalk_20170330_113110928.jpg
     
     ▲ 자원연계를 충실히 발굴하고 지원하는 곳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청소년들의 자유학기제 자원연계가 필요한 체험처 발굴, 체험처 컨설팅, 지도자들의 안전교육, 학생들의 특징을 주지시킬 수 있는 곳이 필요하다.

    이 역할을 본 청소년수련관이 갖고 있는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확보를 통해 시너지효과를 가져 올 수 있도록 올해도 각종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지원센터를 운영하고자 한다.

    학교연계사업과 진로활동이 상생 할 수 있는 구조로 가고 있다. 또한 계속해서 자유학기제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프로그램 활동들이 준비되어지고 있다.

     
    KakaoTalk_20170330_113111578.jpg
     
    ▲ 인성과 창의성 앞세우는 교육활동 프로그램 통해 미래교육 대비 지원
     
    로봇과 인공지능이 나오면서 교육의 패러다임도 바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수련관에서 청소년활동은 무엇을 추구 할 것이냐?를 생각해 봐야하는데 그것은 인성과 창의성이다.

    혼자만의 개인성향이 강해가고 있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학생들에게 나눔, 협동, 융합을 도모 할 수 있는 협력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기본기에 충실한 학생들로 바뀌어 갈 수 있는 감성적 프로그램으로 다양하게 구성을 해나가야 한다고 보고 있다. 결국은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부분을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영역에서 충실히 준비해서 함께 협력해 나가는 인식의 전환도 필요하다고 본다.


    천안신문 후원.png


    뉴스

    동네방네

    오피니언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