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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북면 관통 서울~세종 고속도로 대책위 양분 “심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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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북면 관통 서울~세종 고속도로 대책위 양분 “심각”

지역대책위 vs 주민대책위, 기득권 방어·쟁취 싸움 치열

KakaoTalk_20160812_094533176.jpg▲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변경 구간
 
지역 위한 목소리 동일…각 단체 성향 딴판 의견차 커 

[천안신문] 천안시 북면을 통과하는 서울~세종간고속도로(이하 세종고속도로)의 계획 노선이 북면지역에 각종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북면주민들이 대책위를 구성해 구간 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대책위가 둘로 양분되면서 지역민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세종고속도로 북면 관통과 관련해 최초 대책위 구성은 지난 6월 14일 이장협의회를 비롯해 단체장, 마을 주민대표 등을 중심으로 공동대표(김승진 이장협의회장, 신동일 자치위원장, 정운영 목사) 3명을 선출한 상태에서 주민대책위가 탄생하는 계기가 됐다. 그 당시 북면 주민들은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대책위로 결성됐다.
 
그러나 주민대책위원회 일부 주민들이 대책위를 운영할 집행위원회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상호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특정인을 중심으로 집행위를 구성해 움직이려는 것에 반대하는 주민 대표들과 단체장들이 새롭게 지역대책위를 조직해 활동하기 시작했고, 주민대책위는 일부 주민들의 원안대로 집행위원회를 선출해 운영에 들어갔다.
 
최초 구성된 주민대책위를 벗어나 설립된 지역대책위는 대부분 지역에서 오랫동안 활동해 왔던 이장협의회와 발전협의회를 비롯해 13개 북면단체, 각 마을주민대표 2명으로 지역의 토박이로 구성됐고 주민대책위는 일부 이장과 마을주민, 환경단체와 농민단체 등으로 토박이 보다 이주민들을 중심으로 결성돼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양 대책위는 세종고속도로를 국가와 GS에서 계획한 노선이 북면을 통과할 경우 마을에 발생될 피해가 크다는 결론에는 같은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구간 변경에 대한 제시 구간의 노선에 대한 위치는 이견을 보여 천안시에서는 양분된 대책위를 하나로 통일해 의견을 제시하기를 원하고 있다.
 
현재 주민대책위는 세종고속도로 관련 제안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부실과 거짓으로 작성한 것으로 인정하고 작성업체인 (주)다산컨설턴트에 대해 처벌을 환경부에 요청했으며 국토부에는 평가서 반려와 함께 사업을 원점에서 다시 추진할 것을 요구한 상태다.
 
이처럼 주민대책위는 환경부와 국토부에 잘못된 점을 하나하나 지적하며 강력한 반대의 입장을 주장하고 있어 일부주민들이 이런 점에 호응하고 지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역대책위는 세종고속도로 북면 관통과 관련해 국가 사업인 국책사업으로 인식하고 북면에 피해를 최소화하는 쪽에서 계획구간 변경을 만들어 요구한 상태이며 강경책보다는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또한, 현재 북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난달 22일 세종고속도로 노선에 대한 공문회신과 관련해 지역주민과의 약속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국토교통부의 약속이행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현재 지역대책위는 구본영 천안시장에게 보낼 ‘세종고속도로 천안북면지역대책위원회 노선건의’라는 제목으로 1.천안시는 천안북면지역대채귀원회가 제안한 노선을 수렴하라. 2.천안시는 천안시 발전과 천안의 알프스를 지키는 노선을 발표하라. 3. 천안시는 우리 주민의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적극 나서라. 등의 내용으로 주민들의 서명을 받고 있다.
 
양 대책위는 각자의 스타일에 맞게 세종고속도로 구간 변경에 대한 반대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데 타 지역에서는 이러한 북면의 양분화 돼 활동하는 대책위에 대해 이해를 못하고 있으며 기득권을 지키려는 자와 쟁취하려는 자의 싸움 모습으로 인식하는 분위기다.
 
한편, 북면의 일부 주민들에 따르면 기득권을 놓고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는 것은 지역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각종 대형 사업에 대해 교섭권을 쟁취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
 
즉, 북면에 자리잡으려하는 사업체들에게 지역을 대표해 다양한 보상을 요구하는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란 해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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