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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이 무엇인지 느끼고 체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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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이 무엇인지 느끼고 체험해보세요”


천안국제웰빙식품엑스포 조직위 신재식 사무총장


천안시가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뭐니뭐니 해도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사업은 국제웰빙식품엑스포일 것이다.

오는 8월30일부터 9월15일까지 17일간 ‘자연의 맛 건강한 미래’라는 주제로 천안삼거리공원에서 열리는 웰빙식품엑스포는 15개국 250여개 우수식품기업 및 단체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천안시는 이번 행사에서 천안시를 식품산업도시로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겠다는 각오로,웰빙교육, 웰빙체험 등 즐거움과 함께 기업유치 및 지역농특산물 산업연계 등 실익을 동시에 추구할 계획이다. 웰빙식품엑스포의 실무를 책임지고 있는 신재식(사진) 사무총장을 만나보았다.


신 총장은 지난 1975년 공직사회에 입문해 문화관광계장, 도시계장, 기획계장 등을 거쳐 수도사업소 업무과장, 초대 종합운동장관리사무소장, 기업지원과장, 재안안전과장 등 요직에서 업무능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4급 승진과 함께 국제웰빙식품엑스포 사무업무를 총괄하는 사무총장에 임명됐다.



▲국제웰빙식품엑스포를 소개해달라


-다른 엑스포는 주로 기업과 기업을 연계하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접근했지만 우리는 볼거리, 즐길거리, 체험의 장 등 새로운 아이템으로 보고, 느끼고, 직접 체험하면서 신선하고 안전한 식품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건강 엑스포다. 자신의 건강을 점검할 수 있고 건강을 지키기 위한 먹거리와 식습관을 배울 수 있는 배움의 장 역할도 함께 하고 있다.


또 천안의 흥타령 쌀, 배, 포도, 오이, 버섯, 등 다양한 식품과 첨단과학이 융·복합된 미래식품산업을 육성하고 세계 식품산업과의 교류를 촉진하는 한편 협력강화로 해외 수출기반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자연의 맛 건강한 미래’라는 주제로 다양한 전시연출을 선보이며 국제엑스포의 격을 느낄수 있는 글로벌 문화와 글로벌 웰빙식품을 느낄수 있는 이벤트로 ‘5대양 6대주 웰빙식품체험, 전시, 해외민속공연’ 등을 마련했다. 어린이와 주부 등 타겟별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과 웰빙요리가이드, 각종 문화공연 등 풍성한 볼거리와 이벤트가 함께 할 예정이다.



▲지난 2009년에도 웰빙식품엑스로를 개최한 바 있는데 차이점과 기대되는 성과는?


-규모면에서 행사기간이 10일에서 17일로 늘었고, 국내기업 187개업체에서 15개국가 250기업으로 확대됐다. 행사내용도 전시·국제학술·국제교역·이벤트·체험 등 다양해졌고 2011년 7월 국제행사로 승인을 받음에 따라 총 사업비 150억원 중 국비 35억원, 도비 25억원을 지원받게 됐으며 유치 관람객 수도 56만명에서 80만명 이상으로 상향됐다.


또 국제행사를 치루기 위해 엑스포주제관을 신축하고 전시관 확대 및 능소와 박현수 테마길을 조성하는 등 시설도 업그레이드 시켰다.


2009년 엑스포를 성공적으로 치룬 결과 10억1600만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함께 2009년 12월 천안지역 식품제조업체 163개에 고용인원 4592명에서 2011년 11월 182개 5406명으로 19개 업체 814명이 늘어나는 등 업계에도 파급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이번 국제행사를 통해 지역 관광산업이 활성화 되고 숙박, 음식업, 지역 특산물판매 등 모든 지역상품의 소비가 촉진돼 침체된 지역사회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등 주민화합의 기회와 선진도시로서 시민의식을 제고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타당성 용역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역경제 유발효과 총 2989억원, 고용창출 3151명으로 나타났으며, 시 차원에서는 동부 바이오 식품산업단지와 북부지역 BIT생명산업단지 조성과 연계된 식품산업 인프라 구축의 계기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국제행사인 만큼 해외기업 유치도 중요한 실적으로 보인다.


-당초 15개국 20개 업체를 목표로 잡았지만 2013년 2월 현재 18개국 30개 업체가 참여의사를 밝혀 목표대비 150%를 달성했다.


해외기업으로는 프랑스, 폴란드, 헝가리, 터키 등 유럽 4개국과 싱가포르 등 아세안 11개국, 미국과 아르헨티나 등이 참가신청을 했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관람객 유치를 위한 홍보전략과 유료입장권 확보전략은 있는지?


-행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홍보를 위해 포스터, 리플렛, 배너, 현수막, 브로슈어, 판촉물 등 기본홍보물을 활용해 주요 국내도로 옥외광고물 설치, 주요 공공장소 배너 및 현수막 설치, 각종 국내·외 주요행사시 참여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엑스포 홈페이지 및 SNS 등 온라인 마케팅도 진행중이다.


또 전국적인 붐 조성을 위해 D-365일 기념행사로 340명의 홍보위원을 위촉하고 최주봉, 조영구 등 유명 연예인을 포함 각종 분야별 전문인사 등 11명의 홍보대사 위촉과 ‘KBS전국노래자랑’을 개최했다. 올해도 스포츠홍보 및 영화관 홍보, 찾아가는 게릴라식 홍보부스 운영 등 홍보활동에 매진할 계획이다.


특히 유료입장권 판매 촉진을 위해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 오는 3월부터 입장권 예매를 시작하는데, 우리 입장권을 구입한 관람객은 오는 4월20일~10월20일까지 열리는 순천정원박람회 입장료를 50% 할인받고, 휴러클리조트도 50% 할인, 상록리조트 물놀이·놀이시설도 30% 할인 받을 수 있어 3개의 시설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순천정원엑스포 입장권을 가지고 오면 우리 행사장도 50% 할인받을 수 있다. 또 사전예매를 하면 개인 10%, 단체 20%를 할인받고, 3~4월에 구매하면 10%를 더 할인받을 수 있어 조기구매하게 되면 최대 30%까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아울러 성장기 학생들의 교육적인 측면을 활성화 하는 차원에서 체험학습으로 교육청과 협의해 참여 학교에 대해서는 지역을 막론하고 별도로 입장료 할인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웰빙식품엑스포도 즐기고 함께 제공되는 할인혜택도 누리시길 바란다.



▲음식과 관련한 행사인데 개최기간이 한창 더울 때라 각별한 관리기 필요할 것 같은데?


-늦 더위에 대한 대책으로 행사장내 실내전시관은 냉방시설을 충분히 가동하고, 실외에는 쉼터, 그늘막, 평상, 텐트 등 휴게공간을 제공한다. 음식물은 위생관련 부서에서 수시로 점검해 음식물과 관련해서는 한건의 사고도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에 철저를 기할 것을 관련부서와 협조할 예정이다.


또 태풍의 영향을 받는 시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종합상황실을 가동해 기상특보를 청취하면서 시간대별 상황에 따라 야외전시장 및 체험금지, 실내전시관 입장금지, 관람객 입장금지 등 단계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관람객은 주제관, 춤주제관, 천안박물관 등 주변의 안전한 건물로 대피를 유도할 예정이다.



▲끝으로 독자에게 한 말씀 해달라


- 올해 천안시의 가장 중요한 행사의 실무를 맡게 돼 책임감이 무겁지만 지난 82회 전국체전 등 대형행사를 치룬 경험을 바탕으로 엑스포를 찾는 관람객에게 감동을 주는 엑스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다만 잔치집에 주인이 없으면 안되듯 천안시에서 개최하는 국제행사인 만큼 시민들이 주인이라는 생각을 갖고 전국은 물론 해외의 손님들을 맞이한다는 마음으로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보여주시길 바란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참여가 행사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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