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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자역사 건립 무산 원도심 활성화 찬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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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자역사 건립 무산 원도심 활성화 찬물


▲ 천안민자역사 건립사업이 무산됐다. 사진은 천안역사(주)가 추진하기로 했던 민자역사 조감도.


경기침체와 자금난으로 표류, 외자유치 활로 찾았지만 결국 실패


수년간 표류해왔던 천안민자역사 건립 사업이 결국 수포로 돌아가며 원도심 활성화에 찬물을 끼얹었다.


천안시는 지난 5일 투자자 유치 실패 등으로 착공이 2년이나 연기되며 사업추진이 불투명한 천안민자역사 건립사업의 건축허가를 취소했다.


천안역 서부광장 일대 9만5,700㎡에 건립하기로 한 천안민자역사는 동남구청사 일원에 추진하고 있는 복합테마파크 조성사업과 함께 원도심 활성화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됐다.


2005년 한국철도공사와 ㈜신한 등 4개사로 컨소시엄을 구성한 천안역사㈜는 현 천안역사 일대에 4500억원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7층, 연면적 18만1,500㎡규모의 민자역사를 추진하기로 계획을 수립했다. 민자역사에는 역무시설, 백화점, 웨딩홀, 휘트니스 센터, 메니컬센터, 전문 쇼핑몰 등을 갖춘 미래형 멀티엔터테인먼트 공간이 예정됐으며, 2,200여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대규모 주차타워와 함께 쇼핑몰 상층부에 공연, 이벤트, 문화강좌, 전시회 등이 가능한 문화공간도 계획했다.


건설경기 침체와 외자유치 실패 겹치며 표류


하지만 천안민자역사 건립은 2007년 11월 건축허가 이후 경기침체와 자금난 등이 겹치며 실제 건축이 이뤄지지 않은 채 표류하기 시작했다. 건설 내수시장이 얼어붙어 건립자금 조달이 여의치 않았던 천안역사(주)는 2010년 11월 천안시에 건축허가 취소유보를 신청하고 허가기간을 2011년 12월31일까지 연장한 후 자금 확보에 돌입했다.


천안역사㈜는 건립재원 확보를 위해 국내 건설경기 불황을 피해 외자유치를 추진했다. 가장 공을 들인 곳은 중동의 오일머니. 하지만 리비아사태가 벌어지며 이마저 수포로 돌아가 허가기간 연장 당시 천안시에 약속했던 투자자금 유치 및 공사 착공을 이행하지 못했다.


이에 천안시는 천안역사㈜에 지난 1월 건축허가 취소 예고 통지서를 보낸 데 이어 지난달 2차례의 청문절차를 거치면서 새롭게 진전되거나 전망이 없는 것으로 판단보고 건축허가 취소를 지난 5일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청문을 통해 시행사가 제출한 투자의향서와 입점 의향서 등을 집중적으로 검토했지만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며 “이미 착공을 2년이나 늦추며 약속을 지키지 못한 역사건립이 빠른 시일 내로 추진되기에는 어려운 것으로 판단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코레일도 천안시의 건축허가 취소 이후 천안역사㈜와 맺었던 협약을 취소하겠다는 내부방침을 결정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천안시의 건축허가 취소에 맞춰 협약을 파기할 예정이었으나 내부 사정으로 시기가 미뤄졌다”며 “사업주관자 측에서 협약을 위반했고 사업추진 의지 및 자금력 부족으로 사업을 지연시킨 책임이 있어 협약을 취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결국 천안시와 코레일은 천안역사㈜를 배제하고 민자역사 건설 사업을 원점에서부터 다시 시작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그러나 천안민자역사 건립사업 재추진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천안역사(주) 사업권 회수시 법정소송 불사


건축허가 취소로 사업권 회수 위기가 다가오자 천안역사㈜는 코레일을 상대로 법적 소송을 불사하는 등 강력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천안역사㈜ 관계자는 “아직까지 통보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대응 방안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증자 약속을 지키지 않는 등 사업부진에 코레일도 책임이 있다”며 “법적 수단을 총동원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또 “현재 외자유치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가 오고가고 있다”며 “5월 초 외자유치가 해결되면 사업 추진을 정상화 하고 금년 말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코레일 관계자는 “협약 취소 이후 법적 분쟁은 충분히 예상하고 있다”며 “외자유치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이기 때문에 천안역사㈜와 재 협약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새로운 사업 파트너를 찾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천안시 관계자도 “민자역사 건립은 시의 오랜 숙원이자 원도심 활성화의 핵심”이라며 “새로운 사업자가 구체적이고 진전된 내용을 제시한다면 빠른 시간이내에 사업이 시작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민자역사건립 신규사업자 선정 가능할까?


천안민자역사 건립사업 무산은 천안시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문화동 동남구청사 일원에 추진하던 복합테마파크사업 추진에도 찬물을 끼얹었다.


천안시는 복합테마파크타운 사업구역이 최근 국토해양부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R&D 제2핵심 과제인 ‘복합개발형 테스트베드 유치기관’으로 선정돼 수년째 지지부진하던 원도심 개발사업이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했다. 시는 국토부의 선정으로 복합테마파크타운 조성사업 대상지를 중심으로 복합개발형 도시재생기법을 적용하고, 천안역 및 인근 ‘도시주거환경정비사업’ 지역을 부대지역으로 지역공동체 중심 도시재생기법을 적용하는 환경개선사업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핵심사업인 천안민자역사 추진이 무산되며 반쪽 대책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커졌으며, 천안시와 코레일이 빠른 사업 재개의 뜻을 내비쳤지만 신규사업자 선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천안역사㈜ 컨소시엄에 참여한 ㈜신한 관계자는 “여전히 국내 건설경기가 좋지 않고 민자역사 건립이 지역 활성화를 보장하지는 못한다”며 “수도권 민자역사를 비롯 인근 평택민자역사도 당초 기대와는 달리 수년 새 자본잠식상태에 들어가는 등 부작용이 나타나 건설사들이 대형투자를 꺼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해 경제악화로 인한 사업추진의 어려움을 시사하기도 했다.


한편 천안시와 코레일이 신규사업자를 선정하더라도 실제 사업 재개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동남구청사 일원의 복합테마파크타운 조성사업을 우선 추진하고 민자역사 건립사업을 단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것이 합리적인 대안이 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무엇보다 코레일과 천안시의 현실적이면서 구체적인 사업추진계획과 의지에 따라 사업성패가 달려있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어서 향후 추진일정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상황.


이에 코레일 관계자는 “신규 사업자는 천안시와 면밀히 검토해 신중하게 선정할 것”이라며 “타 지역 민자역사와 지역적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천안시만의 민자역사 모델을 찾고 이에 알맞은 사업자를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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