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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열 칼럼] 천안사람 나는 누구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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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열 칼럼] 천안사람 나는 누구냐?

김성열실장.png▲ 김성열 / 천안역사문화칼럼니스트
[천안신문] 나를 아는 것이 최고의 지혜(智慧)이다. 지혜는 창작이 아니다. 지혜는 배우는 것이다.

사상 속에 배여 내려오는 정신을 이해하고 그 개념을 마음속으로 체득하며 우리가 지녀야 할 마음가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새겨본다. 곧 우리 천안 사람들의 정체성을 확인해 본다.

천안사람들 곧 천안 땅 천안지방(옛 천안군, 목천군, 직산군)에서 살아온 사람들, 살고 있는 사람들은 자기가 누구인지 어떤 목적과 사명을 지닌 존재인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어떤 책임과 권리를 지닌 필요한 존재인지 알아야 한다.

정체성을 알아야 한다. 정체성은 지리적 환경과 역사적인 배경, 문화, 종교로 형성되어 온다. 성장하여 가는 시대와 주변의 인문적 영향으로 인격(人格), 인성(人性), 특성(特性), 기질(氣質)이 형성된다. 곧 천안사람의 정체성(正體性), 천안 사람들의 성질(性質), 성향(性向), 심성(心性)이다. 천안사람들이 털어버릴 수 없는 그림자와 같다.

천안의 역사에서 절대적인 시대정신의 기록을 살펴본다.

BC18년 직산군 지역에 온조 백제 건국 위례성 건도, 개국 건국 10공신 천안 전(全)氏, 직산 조(趙)氏, 목천 마(馬)氏 후예들이 세가(世家)를 이루었다.

660년대 목천지역은 신라 땅, 직산지역은 백제 땅, 652년 광덕사 창건, 643년 천흥사 창건, 832년 광덕 개천사ㆍ만복사 창건, 930년 고려태조 왕건 도솔이라 이르던 곳 天安府 설치, 936년 목천군 지역에 백제부흥운동으로 다섯 축성(畜姓) 우(于), 돈(頓), 장(張), 상(尙), 마(馬)氏 유래, 940년 성불사 창건,

944년 고려태조 왕건 사당(祠堂) 신궁(神宮) 건립, 1021년 봉선 홍경사 창건, 풍수지리 天安地形을 內五龍, 外四龍, 구룡(九龍), 희주형(戱珠形), 비기(秘記)에 십승지(十勝地)에 木川이 포함되어 전래, 1429년 백제 건국시조 온조왕 사당(廟) 직산 산직촌 건립, 1431년 삼강행실도(三綱行實圖) 그림책 백성교육도서 35명중에 효자 천안 6명, 열려 1명, 직산 효자 1명, 충신 1명, 목천 효자 3명 기록 전래.

고려향가 사모곡(思母曲)에 목주가(木州歌) 전래. 1592년 임진왜란, 1597년 정유재란 조명(朝明) 연합군 왜군 직산 대첩, 1597년 정유재란 때 목천현 평소 인구 2185인, 400호인데 전란 때는 28500인 5700호로 증가.

1623년 인구조사 천안 양반 6.7%, 1732년 천안 양반 14.5%, 1782년 29.9%, 1744년 역참개설, 천안 삼기원(三岐院) 설치, 천안삼거리 전설, 흥타령 유래 전래, 1649년 병천 도동서원(道東書院) 세움, 1807년 풍세 검계서원 유림 상소, 1839년 천주교 전래, 1858년 인구조사 직산 양반 44%, 1894년 동학농민군 세성산 전투, 청일전쟁 성환 전투, 1898년 기독교감리교 전래, 직산지역 양대 금광 채굴,

1905년 성공회 전래, 경부선 철도 개통, 천안역, 직산역, 성환역 건축, 1906년 사립학교 설립-천안, 직산, 목천, 1907년 국채보상운동, 1910년 일제 전국 인구 양반 호구 분포 상황조사, 전국 양반 인구 1.9%, 충청도 양반 인구 10.3%, 목천군 양반 인구 25%. 1918년 광덕호도 품질인정 특산물 지정, 1919년 3.1독립만세, 1923년 직산형평사 인권운동,  1949년 6.25전란직전 토지개혁, 1950년 6.25전란 인공시대 인명 피해실상,

1963년 천안번영회 창립, 천안시ㆍ천원군 통합, 1975년 새마을운동 단체 창립, 1978년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설립인가, 1984년 천안시ㆍ천안군 통합, 1985년 천안시 인구 170,196인, 천안군 목천 인구 46,546인, 직산 인구 56,459인, 천안시 전체인구 273,201인 이다.

민병달(閔丙達)(1998) 천안역사학회 회장은 향토정신(鄕土精神)으로 온순예절(溫順禮節), 애국충절(愛國忠節), 진취개척(進取開拓), 역동발전(力動發展), 천안향토사 정신(天安鄕土史 精神)으로 평화예의 전통(平和禮義 傳統), 선비 애국충절(愛國忠節), 개척 진취기상(開拓 進取氣象), 살신성인 충절(殺身成仁 忠節), 온유개혁(溫柔改革)으로 갈무리 했다.

천안의 역사가 천안사람들에게 주어진 의(意) 뜻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시대 정신으로 전승 승화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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